국내 출시된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정보
국내 전기차 배터리, 중국산 비중 높아 – 수입 전기차의 50%는 중국산 배터리 사용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최근 국내에서 운행 중인 전기차 58종을 대상으로 배터리 원산지를 조사한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이 조사에 따르면, 총 23개 모델이 중국산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전체 전기차 중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는 비율은 약 39.7%에 달하는데요, 특히 수입 전기차의 경우 이 비율이 무려 50%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벤츠, 고급 전기차에도 중국산 배터리 사용
메르세데스벤츠는 총 7개의 전기차 모델 중 6개 모델에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주목할 만한 사실은, 2억 5,500만원에 달하는 최고가 전기차인 마이바흐 EQS SUV에 글로벌 시장 점유율이 0.5%에 불과한 중국 기업 엔비전AESC의 배터리가 사용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벤츠는 이 차량에 세계 1위 배터리 제조사인 CATL의 배터리가 장착되었다고 홍보했으나, 실제로는 엔비전AESC의 배터리가 함께 사용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고급 차량에도 품질이나 시장 점유율이 낮은 배터리가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현대차·기아, 국내 배터리 사용 비율 높아
반면, 현대차와 기아는 총 14개 차종 중 10개 차종(71.5%)에 한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의 배터리를 주로 장착한 이들 차량은, 상대적으로 중국산 배터리에 대한 의존도가 낮아 국내 소비자들에게 높은 신뢰를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입 전기차의 중국산 배터리 사용 현황
수입 전기차의 경우, 40개 모델 중 19개가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벤츠 외에도 중국 지리그룹 산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일부 모델, 프랑스 푸조의 e-2008, e-208, BMW의 iX1, iX3 등이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 중입니다.
이러한 결과는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산 배터리의 영향력이 상당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앞으로 전기차를 구매할 때, 배터리 원산지와 성능, 안정성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국내 출시된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제조사 정보
완성차 업체 | 모델명 | 배터리 제조사(■ 중국산배터리, ■ 한국산배터리) |
제네시스 | G80, GV60, GV70 | SK온 |
현대차 | 아이오닉5, 포터 | SK온 |
아이오닉6, 아이오닉 | LG에너지솔루션 | |
코나 | CATL | |
기아 | 봉고, 쏘울, EV6, EV9 | SK온 |
니로 | SK온, CATL | |
레이 | CATL | |
KG모빌리티 | 토레스 | BYD |
E코란도 | LG에너지솔루션 | |
르노 | 트위지, 조에 | LG에너지솔루션 |
BMW | i3, i4, i5, i7, iX | 삼성SDI |
iX1, iX3 | CATL | |
미니 | 미니쿠퍼 | CATL |
폴스타 | 폴스타2 | LG에너지솔루션 |
폴스타4 | CATL | |
볼보 | XC40, C40 | LG에너지솔루션 |
GM | 볼트EV, 볼트EUV, 스파크 | LG에너지솔루션 |
캐딜락 | 리릭 | LG에너지솔루션 |
벤츠 | EQA, EQB | SK온, 파라시스 |
EQC SUV | LG에너지솔루션 | |
EQE | CATL, 파라시스 | |
EQE SUV | 파라시스 | |
EQS | CATL | |
EQS SUV | CATL, 엔비전AESC | |
푸조 | e-2008, e-208 | CATL |
재규어 | i페이스 | LG에너지솔루션 |
테슬라 | 모델3, 모델S, 모델X,모델Y | LG에너지솔루션, CATL |
렉서스 | RX, UX | 파나소닉 |
아우디 | e-트론 GT, Q4e-트론 | LG에너지솔루션 |
e-트론 콰트로, Q8e-트론 | 삼성SDI | |
포르쉐 | 타이칸 | LG에너지솔루션 |
폭스바겐 | ID.4 | LG에너지솔루션 |
닛산 | 리프 | 엔비전AESC |
DS | DS3크로스백 | CAT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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